이글루스 | 로그인  


남덕들이여, 회지 좀 냅시다

써플 후기…는 어디어디다가 트랙백을 걸어야 마땅합니다만 정식 후기는 나중에 이야기하도록 하고.

써플 후기를 보다보니까 남덕들이 '여성향이 많아서 짜게 식는다'고 아우성이예요. 뭐 저 역시 코믹이나 써플이나 여성향이 무지~ 많다고 생각하고요. 뭐니뭐니해도 레드존의 기대주, 남성향의 차세대 주자였던 망콘콘 앤솔이 빵꾸난 영향이 클 겁니다. 아놕 한 권 사 줄랬더니ㅋㅋㅋㅋ 망콘콘이 직접 앉아 있었으면 앤솔이 나오지 않더라도 산 것 같은 느낌이었을거야ㅋㅋㅋㅋ 다음엔 기대할게요 망콘콘ㅋㅋㅋㅋ

근데 말이죠, '왜 여성향만 많은 거냐'는 말은 객관적인 사실로 보았을 땐 인정이 되지만 그 근간에 깔린 전체적인 상황을 보면 도저히 이해가 안 되더란 말입니다.

까놓고 말해 봅시다. 남덕들이 '스스로' 회지를 냅니까? 코믹에선 물론 남성향 '부스'의 비율이 높아지긴 했어요. 하지만 남덕들이 내는 '남성향 동인지'의 비율은 적더군요(게임 포함한대도). 대부분 일러스트집이나 (초딩화를 조장한다며 욕을 먹는)팬시 물품이죠.

이건 애초의 남녀간의 의식과 소비 패턴 문제 같단 말입니다. 남자들은 인터넷에서 다 구하고, 동인지를 돈 주고 사느니(대개 인터넷에서 구하죠) 원작 굿즈를 구하고, 캐릭터 자체에 열광합니다. 하지만 여자들은 인터넷에서 오히려 더 만들어내고, 원작 굿즈도 구하지만 동인지도 돈 주고 사고, 캐릭터들 사이의 관계에 열광하죠. 게다가 여성들은 스스로 창작, 혹은 이차 창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반면 남자들은 상당히 두려워하는 듯한 모습도 보이고요. 여성들은 해당 작품에 애정이 있으면 동인지 그림에 대해 눈이 좀 낮아지는 반면 남성들은 애정이 있으면 눈이 더욱 높아지는 것 같더라고요?

이글루스 만화밸리에 올라오는 엄청난 대패질 동인지들(솔직히 불법도 많을 거고_-_)만 보느라 스스로 동인지를 내려는 생각은 애초에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원작지상주의 때문에, 혹은 일명 '남성향 그림체'에 대한 지나친 선호도 때문에 그 기준에서 벗어난 그림은 애초에 경원시하고 있는 게 아닐까요? 애초에 한국에서 나오는 남성향 동인지를 안 사는 거 아니냔 말입니다. 안 사면 안 내고 안 팔리는 게 당연하죠.

뭐 그 외에도 군대 크리 등도 있고 할 텐데(군대는 정말 어쩔 수 없는 문제고, 그 이후 남덕들이 사라져 버리는 심리도 다 이해는 하고 있습니다ㅠㅠ), 덕들은 어차피 꾸준히 유입됩니다. 일정 나이대 이상이 되면 소멸하는 비율이 많아진다 쳐도 전체적인 시장의 크기는 줄어들지 않을 거라 봐요. 아니 오히려 늘어날지도? 게다가 고딩 벗어나서 대학 가고 군대 가기까지의 1~2년간만 놓고 본대도 남덕들과 여덕들의 상황 자체는 다르지 않잖아요, 다 같이 돈 없고 다 같이 대학 공부 해야 하는 건.

설마 여성향 때문에 남성향 동인이 점차 적어지고 점차 묻힌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겠죠? 설마요, 만화밸리에 올라오는 대패질 동인지 포스팅이나 애니밸리에 올라오는 남성향 애니메이션 포스팅들은 남덕들이 쓰는데. 뭐 쿈코 동인지는 나도 재미있게 보고 있고(쿈코땅 하닥하닥), 대패질 동인지가 나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도 아닙니다 여기서는.

다만, 누구도 남성향 쪽에 부스를 내지 말라고 한 적도 없고 애초에 출발선은 동일한데, 남녀간의 의식 차이와 그에 따른 소비 성향의 차이, 남성향 동인지를 사 주거나 남성향 동인지 부스를 내려는 노력의 부족은 생각도 않고 다른 쪽에만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건 말도 안 되는 겁니다. 솔직히 말해서, 남덕들 스스로가 동인지를 내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코믹월드와 써플 등이 BL판, 여자판, 여성향만 있다고 욕을 먹는 상황이 웃기단 말입니다.

여성향만 많다고 투덜대지 말고, 남성향 측에서 먼저 부스 좀 팍팍 내 주세요. 그리고, 생산하지 않는 남덕들도 남성향 동인지 좀 사 주세요. 뭐 맘에 들지도 않는 회지 사라고 말 안 합니다. 하지만 스캔본만 돌리지 말고, 오프라인에 나와 있는 회지들도 좀 눈여겨 봐 달라는 겁니다. 무엇보다 남성향 쪽에서 동인지가 나오지 않는 건 수요는 많은데 오프라인에서의 동인지 소비가 적은 탓도 있는 것 같으니까.


어차피 여덕의 입장에서 본 거고, 아침에 배 고파서 쓰는 거라 내용 정리도 엉망이고, 주제가 주제니만큼 어느 정도 논란글이 될 것 같으니 까려면 까세요. 남덕 여덕 모두의 입장을 환영합니다. 자신의 소비자/생산자적인 입장을 마음~껏 이야기 해 주세요. 단 '더러운 동인녀 껒'ㅅ'ㅗ' 따위의 뻘플은 알아서 지우겠습니다ㅇ_<

by 금빛고양이 | 2008/07/21 11:20 | 문화생활 | 트랙백(1) | 핑백(1) | 덧글(45)

트랙백 주소 : http://chaoslina.egloos.com/tb/383339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티에라바다ⓢtyle at 2008/07/21 16:51

제목 : 남덕들이여-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남덕들이여, 회지 좀 냅시다 금빛고양이님께서 쓰신 포스팅을 트랙백 해왔습니다. 동인활동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저로선 코믹과 서플 외에도크고 작은 많은 행사에서 여성향이 남성향에 비해 압도적으로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제 나름 생각해보기도 하고 고민 해보기도했습니다. 이유는 그야.. 이번에 낼 첫 개인회지는 남성향.. 이라고 해야하나... (금서목록 패러디라 하면... 아무리 백합이 어쩌니 저쩌니......more

Linked at RoseKnight - 막장노.. at 2008/07/21 16:56

... 생각을 해봤다. 뭐, 어쨌거나 궁금한건 대체 왜 여자들만 있느냐 였다. 남성들도 꽤 많은걸로 아는데 왜 정작 부스에는 여성들밖에 없느냐 이거다. 나참. 때마침 밸리에 금빛고양이님의 글이 올라와있더라. 그리고 뭔가 잘못된걸 느꼈다. 흔히들 남성도 여성못지않은 섬세함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유명 아티스트들도 남성인 사람들이 많고말이지. 그런데 ... more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8/07/21 12:26
여성향 많아도 아무 상관없이 책 사는 저는 남성향까지 늘어나면 소비지출이 두배로 늘어서 괴로울 것 같아요. orz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18
남성향이라도 아무 상관없이 책 사는 저도 그렇지 말입니다?! OTL
Commented by 민승아 at 2008/07/21 13:06
군대 오기 전까지 회지 내던 남덕입니다...;ㅁ;

얼마전에 동인행사에서 남성향회지가 적은 것에 대한 이야기가 한 번 만화밸리를 휩쓸었었죠.
그것에 대해서는 저도 금빛고양이님의 생각에 찬성합니다.
저도 예전에 포스팅했습니다만(http://bolygamza.egloos.com/3721003/), 확실히 남덕들의 구매력이 너무 약해요...;ㅁ;ㅁ;ㅁ;

여성향 뿐만 아니라 남성향도 좀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는 여성향도 마음에 들면 구입합니다만...[먼산]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21
아이쿠 회지 내셨었군요ㅠㅠ 요즘은 쉬시는 중인가요?
남덕들이 남성향만 사는 건 뭐 개인 소비 취향 문제니까 뭐라 할 수 없어요. 다만 소비할 물건 자체도 내지 않고 다른 형태의 소비물이 많아진다며 불평하는 건, 제아무리 오픈마인드를 표방한대도 좀 화내야겠지 말입니다?!ㅠㅠ 아래 리플에서도 다른 분께서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만 공식 굿즈 등을 사느라 정작 동인지에 대한 구매 선호도가 상당히 낮은 것 같고요.
남성향 좀 늘립시다 운동이라도 해야 하는 판일까요ㅠㅠ
Commented by 재취 at 2008/07/21 13:31
밸리에서 보고 와서 덧글 남겨봅니다'ㅁ'

그런 와중에서 꾸준히 회지 내고있는 남성향 동인들은 좀 눈물나죠. 이번 서플때 남성향으로 참가했는데.

판매율이 좀 눈물나덥니다Orz. 남성들도 많이왔는데 안샀다 이전에 남성 자체가 많이 안와서.....;

애정때문에 낸 회지인데....정작 주 구매층의 구매력이 약하다보니;;;;; 단순히 마이너 패러디라서 그런건가 하는 생각도 하고 내 실력이 부족한거구나.

라고 좋게 생각하고있어요^^; 그다지 구입 안하려는 사람에게도 구매하게끔 애정을 불태우자 란 생각이랄까요.

그래도 부스 찾아와서 회지 사실분들은 꾸준히 사주시고계셔서 조금씩 커지고있구나 하는걸 느낍니다.

적어도 저는 희망적으로 보고있거든요.

사실 이러니 저러니해도 역시 말로만 불평하기보단 당장 한권 만드는게 중요한거겠습니다만 하하;

p.s 사실 군대 크리라곤해도 애정이 있으면 군대에서도 동인질 충분히 할수있습니다. 제가 그랬거든요O>-<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26
남성향이고 여성향이고 상관없이, 동인지나 동인 게임 만들어 내시는 분들은 정말 큰 일 하시는 겁니다. 시간 버리지 돈 버리지 꽤 자주 욕도 먹는 일인데도 매달리는 건 정말 애정인 거니까요. 이번 써플에 남성들이 안 온 건 아마 태풍 때문인 것 같지만OTL 애초에 안 사는 분위기도 한몫 한다고 생각해요. 멋대로 코믹은 여성향 동인지만 나온다고 규정해 버려서, 그나마 있는 남성향 동인지도 거들떠보지 않는 거겠죠 아마.
이러니저러니 해도 판 자체는 조금씩 커지고 있는 게 눈에 보이고, 남성향 동인지 부스도 눈에 자근자근 띄니까 언젠가는 코믹에도 남/녀 관을 나눌 정도로 남성향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아, 혹시 모르니 8월 코믹에 나가 보세요! 코믹 할 때 쯤엔 태풍도 없을 테니까요:3
저도 군대는 언급했지만 절친한 동아리 동기는 군대에서도 동아리 동인지에 낼 원고를 그려 우편으로 보내 주었었습니다. 사실 하려면 합니다, 꽤 큰 결단이 필요한 일이라 강요하기 미안할 뿐이죠ㅠㅠ
Commented by 베르마크 at 2008/07/21 15:14
동인게임 시나리오나 끄적대는 남덕입니다(;;;)
회지도 낼수있도록 좀 더 연습해서 해보겠습니다.(;;;)
서드플레이스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대체 제 자신이 무슨 소리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27
동인게임 시나리오도 굉장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단 그 동인 게임을 오프라인으로 내놓아 주신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ㅠㅠ 웹에서 한 발짝 걸어나오 오프라인으로 발을 딛는 용기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앞으로 좋은 동인 게임이랑 동인지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Commented by 레시오니아 at 2008/07/21 15:35
저도 여성향이 있다고 욕 먹는 건 우스운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성향만이 우월하다고 주장하는 걸 까는 거면 모를까... ' ㅅ' ㅎ
다양한 사람들이 있으니까요... 아무래도 코믹 같은 곳에서는 여덕들이 "저거 뭐야, 여성향 아니잖아!"라고 하거나 남덕들이 "저거 뭐야, 원작이랑 다르잖아!"라고 하는 경우가 꽤 있는 것 같더군요. ㅠ
그러는 걸 보면 확실히 원작 지상주의가 한 몫하긴 하는 것 같습니다 ' ㅅ'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32
제대로 정신 박힌 사람이라면 여성향만이, 혹은 원작만이 우월하다고 할 리 없죠; 여성향 아니라고 투덜대거나 원작이랑 다르다고 투덜대는 것덜은 아직 개념 덜 박힌 정신적 꼬꼬마들이라고 생각합니다_-_!!!
Commented by 티에라바다 at 2008/07/21 16:54
아아... 금빛고양이님의 글을 읽고 궁금해하던 뭔가를
이제야 확실히 알았습니다...

ㅠㅠㅠㅠㅠ 남성향 회지를 준비하는 저... 힘내야겠습니다!

참 트랙백 했는데, 괜찮을지 모르겠습니다.
말씀해주시면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34
트랙백 감사합니다! 남성향 회지, 두려워하지 말고 팍팍 내 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사는 회지, 안 사는 회지, 남성향, 여성향, 기타등등 개그 등등 모든 종류의 회지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을 다 응원합니다!
Commented by 여덕 at 2008/07/21 16:57
걔넨 안 변해요. 그냥 대패질 동인지나 보고 저작권침해 포스팅 허구헌날 밸리 상위에 올리고 코믹가면 여성향 욕하고 계속 그렇게 살라고 하세요.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36
뭐, 말이라도 해 봐야죠^^
Commented by RoseKnight at 2008/07/21 17:10
ㄴ 윗분의견 찬성.
남덕이지만 그런분들은 좀 이해가 안감미.-ㅁ-
어쨌거나 감명깊게 읽어보고 링크해갑니다.
제 의견도 좀 보시고 실수한건 없는지 지적좀 부탁드리겠심미.;ㅁ;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37
아, 글 잘 읽었습니다. 여성들만이 참여한다고 불평할 게 아니라, 남자들도 스스로 참여하고 함께 즐기는 문화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향후 동인 행사의 방향도 그래야 하고요. 물론 이를 위해서는 남덕들의 의식 변화와 협조가 필수겠죠^^
Commented by 서찬휘 at 2008/07/21 17:19
남자들 구매력 없는 건 정평이 나 있지요.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돈 안 쓰는 걸 자랑으로 여기는 풍조가 만연해 있기 때문입니다. 비단 만화 쪽만의 문제도 아니고. 어디서부터 잘못된 건지를 따지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긴 합니다만 어쨌든 당장은 '한국의 남자 오덕들'에게 뭘 기대하지 않으시는 게 좋을 겁니다.

사실 회지 내는 건 그렇다 치지만, 좋아하면 좀 사기나 하면 좋을 텐데……싶습니다.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42
역시…게임이고 영화고 뭐고 다운받아 보는 문화가 정착해 있고, 그게 어느 새 당연을 넘어 자랑스러운 것이 되어 버린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겠지요. 저도 어떤 면으로는 다운족인 셈이라 여기서 자유롭지 않다고는 못하겠습니다만, 적어도 자랑스럽진 않아요. 자유스럽지도 못해요ㅠㅠ
아, 그리고 이 글을 쓰면서 딱히 뭐 기대한 건 아니예요. 제가 한 마디 한다고 뭐 뿌리깊은 의식이 화끈하게 바뀔 리도 없을 테고요. 그냥 만화밸리 여기저기서 투덜대는 모습이 좀 그래서 저도 함께 투덜거린 겁니다용:3 다만 좀, 좋아하면 사란 말입니다! 사기라도 해 달란 말입니다ㅠㅠ 돈독올랐다느니 뭐라느니 해도 노력을 쏟은 만큼의 대가는 돌려받아야 힘이 나는 게 사람이니까요.
Commented by 카코포니 at 2008/07/21 19:32
여성향과 굳이 비교를 한다면...다분히 커플링 지향성이 강한 여성향과는 달리
캐릭터 혹은 메카닉등 그 자체에만 버닝하는 경우가 많은 남성향 특성상
굳이 2차창작을 거치지 않아도 원작만으로 공급-수요가 완결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해요.

일부장르 (여성화,모에화라던가 백합관련이라던가)를 제외하고는
2차창작의 효용성이 여성향 동인장르들에 비해 많이 떨어지지 않는가 싶습니다.
일본쪽의 경우 ㅍㄹㄴ 장르도 2차창작의 효용이 어느정도 생기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나마 국내에선 법적 윤리적 문제들 때문에 비교적 제약이 많은 부분이기도 하고요.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48
남자들은 1차에서 끝내고 마는 거군요. 여자들은 2차까지 가고요. 이것만으로도 아주 극명한 차이입니다;
그리고 그 일부 장르 말이죠, 그것도 한국에선 남성향이 여성향에 밀리는 느낌이 살짝쿵 들어요. 제가 본 쪽은 쿈코뿐입니다만 쿈코 2차 창작 동인지는 여자들이 더 많이 내더라고요?; 저 아는 모 님은 트윈지로 에로물까지 내 주셔서 아주 흡족하게 보았습니'ㅠ' 일단 그 설정은 남자들이 했지만 동인지는 여자가 내는 묘한 현상이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뭐, 이 부분은 제가 폭넓게 보질 못했으니 다른 분들이 보충 설명 해 주세요:3
18금은 확실히 일본보다 한국이 규제가 강한 편이긴 하죠. 일본에선 적어도 사 볼 수나 있지만 한국에선 쯩 까야 하니까요. 하지만 남성향은 18금만 있는 건가효!ㅠㅠ 틀에서만 벗어나면 얼마든 18금은 피하면서도 개념찬 남성향 동인지 생산이 가능하고 왱알앵알
Commented by 다스베이더 at 2008/07/21 20:25
남성향도 커플링 소재같으면 많이 만들수 있지요. 작중에서는 2g도 맺어질 가능성이 없는 커플링 맺어놓고 힏머해댜ㅓㅐㅎ맫ㅈㅎ[..]할수도 있고.
근데 남덕들이 그렇게 구매력이 떨어지나요.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2:52
윗분들이 말씀해 주셨지만 1차 구매력은 뛰어난데 2차 구매력은 매우 낮다고 합니다. 다스베이더님이 안 그러신 분이라도 상당수의 남덕들은 그런 모습을 보이네요ㅠㅠ
남성향이란 게 단순히 18금 노멀이나 백합 같은 걸로만 정의한다면 당연히 많이 만들 수 있어요. 저도 다섯 권은 냅니다. 제가 특히 나오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남자가 만드는 남성향'입니다. 오히려, 의외로, 여덕들이 남성향도 적극적으로 만들더라고요?;
Commented by 銀鳥-_- at 2008/07/21 22:12
으아 카네코님 엉엉엉 이런 글 써주시다니 부비부비.

이번에 후팩도 회지 냈었단 말입니다. 그러나 호모의 밭 속에서 노멀따위 남성향취급받아 그냥 휙 버리시는 분들도 많았.... 아니 남성향 노멀하고 다르게 이쪽 여성향 노멀이거든여!!! 라고 몇번이고 외치고 싶었습니다만 취존중. 취존중 세개면 덕질을 논할 수 있으니.

이미 다른 곳에서도 충분히 한 이야기지만 남덕들 구매력 약한건 역시 불법공유가 크게 한 몫 한다고 생각. 솔까말 그쪽 트랙백에 달린 분들에게 하는 말은 아니지만, 여성향 많다고 욕하고 있는 걸 보면 입 다물고 꾸준히 사기나 하세요 'ㅅ'ㅗ 라고 해 주고 싶습니다. (뭐 그러면 또 퀄릿 핑계 나오겠지만 그저 피식)

카코포니님. 저는 남성향이 원작만으로 공급수요가 완결되는게 아니라 애정과 망상이 부족해서 그렇다고 생각하는데요. 전 90%의 남덕들이 덕후가 아닌, 그저 서브컬쳐를 접한 일반인이라고 생각하는지라 말입니다. 망상이 나올리가(...) 원래 혼자타면 부족한 법이죠. 여자들이라고 전부 커플링 잡고 시작하는 것도 아니고 커플링 아니더라도 동인지는 나올 수 있으니....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3:01
아이쿠 많이 파셨나요!!! 저 한 권 보내 주세효!!! 저도 함께 부비부비 일단 때리고.
여성향 노멀이라니 얼마나 소중한데요ㅠㅠ 애초에 노멀이라고 하면 18금 ㅍㄹㄴ만을 기대하는 게 잘못 아닌가요! 순정만화도 노멀이구만!!! 동인지에서 순정만화가 나오면 안 되는 겁니까!!! 무 물론 18금 에로도 망상하지만, 노멀을 그린대도 여자가 므흣해하는 18금과 남자가 므흣해하는 18금은 다르잖아요요. 그래서 후팩이 만들어진 거고, 이 글에서도 여자들이 그리는 남성향 혹은 노멀을 언급하지 않은 거구요.
저도 정말 이 뻘글 찬찬히 읽어 주시고 직접 생산까지 하시는 분들에게 불평하고 싶진 않은데, 왜 여성향이 늘어나게 되었는지 모르면서, 혹은 알면서도 외면하고 여성향 부스 많이 나온다고 투덜대는 남덕들에겐 함께 불평 실컷 하고 싶습니다. 남녀의 머릿속이 다르니만큼 서로가 어떤 작품이나 캐릭터에 대해 가지는 애정이나 망상의 양상도 다르겠죠. 뭐 어쩌겠어요 남자는 화성에서 왔고 여자는 금성에서 왔는데. 하지만 자신의 노력이, 실력이, 혹은 최소한 소비라도 해 줄 열정이 부족한 것을 가지고 트집을 잡는 건 정말 아니라고 봐요.
Commented by 銀鳥-_- at 2008/07/22 00:00
남은건 통판할거같습니다 ㅠㅠㅠ
통판해도 남으면 내년에 묶어서 팔긔♡
Commented by 카코포니 at 2008/07/21 23:27
덧덧글이라 죄송합니다.

銀鳥 님께...
그 부분 역시 남덕과 여덕의 차이에서 그렇게 보이는게 아닌가 싶어요.
남덕후들을 보통 한 작품에 빠지기 시작하면 그 작품의 시시콜콜한 설정부터 파고드는 경향이 있더군요.
원작 설정에 맞지 않게 동인지를 그릴경우 그것을 '원작에 대한 훼손'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종종 보이고요.

비교한다면 '애정->망상'이 아니라 '애정->원작의신성화' 이런 경향이 좀 있어요...
저 개인적으로는 남덕후들의 저런 경향을 매우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편이긴 하지만요.
그들이 애정이 부족해서, 동인지가 안 나온다는 의견에는 동의하기 힘듭니다.
Commented by 銀鳥-_- at 2008/07/21 23:42
오해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 하나를 다시 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절대다수의 남덕들이 "덕후" 가 아닌, 그저 "서브컬쳐를 접한 일반인"이기 때문에 "덕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애정->원작의 신성화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사실 원작의 신성화라고 해도 '나의 XX는 그렇지 않다는!' 수준이고 이건 여덕들도 매한가지. 여덕들도 따질건 다 따집니다(....). 그리고 모두가 애용하시는(...) 물건너 동인지를 생각해 봤을때 원작신성론(...)은 더욱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동인지, 2차장작이라는게 어차피 원작의 탈피입니다. 정도가 지나쳐서 까이는 건 물론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달빠 스타일을 일반적인 남덕으로 잡아놓고 이야기 하신거라면.... 셋팅 자체가 다른 듯 하니 저는 사라져야 할 것 같습니다 o<-< 사실 카코포니님의 원작의 신성화를 하는 집단은, 제가 보기에는 '나의 XX는 그렇지 않다는. 자 잘 들어 나의 XX는 이러해. 그러니까 나는 잘났어 'ㅅ'ㅗ'라는 스타일의, 덕질하면서도 서열화 하려는 중2병 환자들의 이야기에 좀더 근접한 느낌이 들어서 말입니다. 저는 그런 사람들은 팬이 아니라 위에 말한, '덕후인척 하는 일반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여자로 변환하자면 18금 야오이 보는게 무슨 우월한건줄 아는 미성년 야오녀라고 할까요. 카코포니님의 의견이 무슨 뜻인지는 알겠으나 저는 그런 관점에서 다르게 보고 있는지라 ^^;;;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3:42
음 銀鳥님 말고 제 의견부터 말하자면 저도 남녀간 애죵을 가지는 뽀인뜨가 다른 것이 2차적 생산에도 영향을 끼친다고는 생각해요. 여자는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관계에 집착해서 원작을 약간 흔들기도 하는데 남자들은 기본적으로 설정에 집착해서 원작을 사수하겠다는 느낌? 요즘 특촬 쪼꼼 보면서 확신을 가지게 되었지요:3
다만 저 '원작 사수'도 분명히 2차창작의 비활성화에는 영향을 끼치겠습니다만, 한국의 사정은 더 특수하지 않을까 해요. '원작에 대한 애정'이 부족한 게 아니라 '2차창작에 대한 애정'이 부족한 느낌이지요. 원작 다운 받아 보는 정도는 남녀가 동일하다고 본다면, 일단 이글루스의 만화밸리를 놓고 봤을 때 2차창작을 대패질하는 비율은 월등하게 남자가 높잖아요. 2차창작이니 마음대로 퍼트리고 대패질해서 봐도 괜찮다는 시선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네이버에서는 남녀 가리지 않고 일웹 불펌질을 해댑니다만 이글루스의 성인 분포도가 네이버보다 더 높다, 그러니까 이글루스 만화 밸리를 이용하는 덕들도 대부분 성인이라는 가정 하에서 말이죠.
Commented by 카코포니 at 2008/07/22 00:25
銀鳥 님께...
원작 및 설정 신성화는 '일부 타입문 시리즈 팬층'이나
'일부 중2병 덕후'들 사이에서만 나오는 경향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굳이 예시를 들어 따지자면 우주세기를 신성화하는 구시리즈 건담팬층이 훨씬 대표적아닌가요.
이들을 그저 '서브컬쳐를 접한 일반인'으로 본다면 덕후의 외연이 너무 좁아지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제 원 덧글의 뜻은 여성향과 남성향은 버닝하는 방향에 차이가 있다라는 것을 이야기 하고자 했습니다만,
이야기가 좀 곁으로 벗어나는거 같아서 죄송하군요.

개인적으로는 남성향계열보다는 오히려 여성향으로 동인 활동하시는 분들을 더 많이 지켜보아온 편이고요..
덧글에서 여성향에 원작 신성화가 없다고 언급한적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 분위기의 차이나 대체적인 특성이 남덕후들이 원작 강조, 설정 강조의 경향이
훨씬 강하다는것을 느껴왔기 때문에 언급하였던 부분입니다.
Commented by 銀鳥-_- at 2008/07/22 01:32
처음엔 남덕이 부족해서 그럼 ㅇㅇ 이라고 시작한 이야기인데 점점 이야기가 발전하는 듯 하군요. 남덕과 여덕의 버닝방향이 좀 차이가 있다는 건 인정하지만, 여튼 위의 리플은 원전신성시라고 하기에는 물건너의 동인지들이 그걸 부정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한 말이었습니다. :) (아니면 우리나라 특성인건가 -_-;;)
길어지는게 무서워서 간단하게 말하자면 말씀하신대로 그런쪽 팬층은 중2병달빠에 속하지 않습니다. '건담빠'카테고리에 들어가죠(....) 웹에서 유난히 나대는게 그런쪽 계열이라서 언급한 것인데 건담같은 팬층을 언급하신다면 제가 잘못 짚은 것 같군요. 근데 그렇다고 해도 저는 아직 그런 올드 덕후들이 동인지 놓고 씹는건 못 봐서... 뭐 제가 못 본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여튼 뒷문단은 혹시나 범위 이해에 차이가 있나 해서 붙인 사족인데 중시하시는 것 같아서 좀 쑥쓰럽군요-_-;;
Commented by 카코포니 at 2008/07/22 16:52
그 부분은 저도 마찬가지로 보는데요 애초에 ㅍㄹㄴ물로 제작된 동인지에 태클 거는 경우는 못본거 같아요. 그건 그냥 설정을 논할 여지가 없는 ㅍㄹㄴ물이라고 예외가 되지 않나 싶고요. 오히려 동인지에 제대로된 내용이 있을때 원작과 비교하면서 태클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얼마전 동방프로젝트 팬들 사이에서도 나왔던 이야기인데요...기존 동프팬들이 근래 동프관련 동인지들이 '백합으로 엮기위해 원작 설정을 무시하고 있다'며 태클을 놓은적이 좀 있었어요. 이런 이야기들이 여성향 장르에서도 자주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목격한적은 별로 없었던거 같거든요.) 이런 경향은 남덕후들 중에 원작 설정에 집착하는 소위 '설정덕후'들이 많다는점도 요인이 되지 않나 싶어요. (동인지보다는 프라모델이나 피규어가 남성덕후들에게 각광받는 점도 그렇고요...) 국내나 일본 뿐 아니라 심지어 미국쪽 남성매니아들 사이에서도 설정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이 보이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디까지나 이런게 한가지 요인이 될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말씀하신데로 가장 큰 문제는 남덕후들의 2차창작 소비력 부재가 주가 되겠습니다만, 거기엔 이런 배경도 있다는 점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Commented by 이젤 at 2008/07/21 23:53
여성향분 중에서 남성향 내셨다가 스캔본떠서 제대로 열받으셨단 이야기도 있던걸요;;
스캔하지말란 경고까지 스캔 덜덜...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1 23:56
이런 상황과 왜 남성향 부스가 없냐는 투덜거림을 함께 보게 되면 '사지도 않을 거면서!' 라는 말이 절로 나오지요ㅠㅠ
Commented by 이젤 at 2008/07/22 00:01
스캔본이 바로 다음날 떴다고 하더라구요. 저 같아도 그러면 절대 안냅니다.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2 00:04
은조님//아싸 통판 예약이요ㅋㅋㅋㅋㅋ
이젤님//이러고도 남성향이 적다고 투덜댈 권리가 있는 건가요?! 솔까말 밸리에 대패질 하는 것도 보기 거식한데. 쿈코동인지 나도 므흣하게 봐서 차마 암말 못하고 있었구만...기본적으로 예의 차릴 생각이 없는 거잖아요.
Commented by Lucapis at 2008/07/22 03:52
뭔가 강한 공감을 하게 되는 글이네용. 개인적으로 남성향도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늘... 그것도 몇 안되는 여성동인분들의 남성향 회지가 아니라 때로는 남성분들의 창작물을 보고 싶단 생각이 들거든요 ^^ 동인지를 스캔.. 은 정말 슬픈 일이죠(물론 어떠한 저작물에 동일하지만^^).. 회지가 엄청 비싼것도 아니고.. 10권이 넘는 것도 아니고... 통판이라는 방법도 있는데 ㅠㅠ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2 10:36
남자가 만드는 남성향과 여자가 만드는 남성향은 뭔가 차이가 있으니까요. 동인지 스캔은 좀 자제했으면 합니다, 이글루 만화밸리 쪽에서도 그렇고…. 일본 동인지 같은 경우엔 구하기 힘들어 스캔이 더욱 성행한다지만, 일본 동인지를 구할 수 없다면 그만큼 한국 동인지들을 활성화 시켜 줄 노력을 해야 할 텐데 말예요.
Commented by 아르빌 at 2008/07/23 03:02
왠지 뒷북치는 것 같아서 씁쓸하지만 말입니다:)
일단은 제가 성인이 아니기 때문에(아니,그저 저 자신이 몰랐던 것일수도 있지만) 아직까진 [남성향]이라는 것에 대한 기준을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남성향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생각나는데 여자들이 서로 얽혀있는 것밖에 생각이 잘 안납니다(그런데 이게 남성향인거 맞나요?;ㅁ;ㅁ; 노멀이 남성향이란 이야기도 있어서 뭐가 뭔지 잘 모르겠어요;ㅁ;ㅁ;). 제가 이글루 블로거가 아닌 이유도 있거니와 아직 중학생이어서 인터넷으로 접한 정보가 다여서 아직 깊은 것까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남자들 중에서도 여성향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고(제 친척오빠가 그렇습니다) 여자들 중에서도 남성향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는데(글에서 참조했습니다) 이건 아무래도 취향, 구매력, 하겠다는 의지 차이인 것 같네요;ㅅ; 요즘 서코에 남자들이 많이 있는 걸 보고 깜짝 놀랐는데 보면 왠지 동인지들의 폭이 넓어지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남덕들이 조금씩 오는 걸로 봐서 좀있으면 정말로 서코가 남/여 코너로 나뉠 것 같아서 막 들썩거리구요:D 그러면 그럴수록 제 지갑은 얇아지겠지만()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3 15:47
일단 남성향=남자가 만드는 15~18금 수위의 동인지 정도로 생각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노멀이나 백합이나. 대부분 남자가 보는 연애관, 애정관과 여자가 보는 것이 시선이 확연히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여자가 노멀이나 백합을 그린대서 다 남성향은 아니란 겁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윗분들께서 스스로 토론해 주시면서 저보다 더 제대로 된 답을 내어 주신 것 같아요. 뭣보다도 문제는 남녀의 의식 차이와 남덕 계층의 의지 같고…. 여튼 다들 조금만 용기 내어서, 군대 갈 때 까지만이라도 동인질을 해 주신다면 좀 더 즐거운 코믹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근데 중학생이셨군요!;;;
Commented by 飛影 at 2008/07/23 08:56
확실히 예전보다는 많이 보이는것 같긴 합니다만..
수가 적은건 사실이더군요..
저도 가끔 왜 남성향은 안나올까..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그게 꼭 여성향이 너무 많아서 안나온다..라고 하는건 어불성설 같습니다.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3 15:48
뭐 이제 결론은 '안 내니까 그렇지!'가 된 것 같습니다. 대학 들어와서 군대 가기 전까지라도 좀 불살라주시기를 희망합니다 남덕 여러분. 여성향 쪽에서 나오지 말라고 한 적 없는데 왜 나오지도 않으면서 여성향 수만 가지고 투덜대시나효.
Commented by 노란개구리 at 2008/07/26 00:40
여자인데 여성향은 안삽니다. 저도 공급이 없어서 말라죽기 직전이네요...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7/26 17:12
저도 좋은 남성향 동인지 많이 보고 싶은데 제발 공급들 좀 하셨으면 합니다ㅠㅠ
노란개구리라니 쿠○루인가요?!+_+
Commented by 안녕하세요 at 2008/09/22 14:00
아뇨 사실 이런쪽 성향의 사람들의 출입역시 차이가 나죠.
아무래도 여덕후들이 남덕후들보다 "코믹"이란것에 자주 출입합니다.
아무래도 여성분들이 코스튬플레이를 좋아하고, 위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여성들은 2차 창작물에 집착하는 측면이 강하니까요. 코믹은 이를 충족시켜주는곳이죠.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아무래도 코믹같은 곳에서는 인구가 차이가 납니다.
게다가 남성들의 경우, 사회적으로 무언의 압력을 받는 경우가 많아요. 누가 뭐라 안그래도
그간의 가치관에 의해 이런짓은 하면 안된다... 같은것 말이죠. 이런 강제력에 영향을 많이 받는것은
아무래도 여성들보단 남성들이거든요. 이런측면에선 여성분들이 좀더 유동적이고 솔직하게 움직이시죠 ㅋ.
아니신분들도 물론 있겠지만 전반적 성향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어쩔수 없이 비율은 항상 여성분들이 단연 높게 될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Commented by 금빛고양이 at 2008/09/23 00:01
네. 제가 여러 다른 분들의 말을 듣고 종합해 본 바도 그래요. 일단 기본 성향이나 사회적인 체면 같은 것 때문에 참여율도 크게 차이가 나는 거겠죠. 그리고 군대 크리도 있고….
문제는 그걸 가지고 코믹에 여자만 많다, 남자들을 밀어낸다, 남자들이 설 자리가 없다는 식으로 불평을 하는 거죠. 코믹은 돈만 내면 성향 상관없이 다 받아 주고, 여덕후들도 참여 자체를 배척하는 일은 없으니까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